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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7-23 09:24
제목 창업자가 피해야 할 프랜차이즈 “잦은 폐점”
작성자 김태환 휴대전화

창업자가 피해야 할 프랜차이즈 “잦은 폐점”   
“창업자들, 폐점 많은 프랜차이즈는 매우 신중해야”
“정보공개서 통해서 가맹점 폐점 현황 쉽게 확인 가능”


[창업경영신문 오병묵기자] 현재의 가맹점 수보다 더 많은 가맹점이 최근 3년동안 문을 닫았다면, 그런 프랜차이즈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판단할 창업자가 과연 있을까? 이런 사실을 사전에 알면서도 가맹계약에 나설 창업자가 과연 있을까?
최근 대기업 계열의 한 프랜차이즈를 취재하는 과정에서, 20일팔년도 말 기준으로 총 206개의 가맹점을 보유한 이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폐점한 매장 수가 최근 3년간 215개에 이르렀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누가 봐도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판단할 수준이었다.
하지만, 많은 창업자들이 그 위험성을 심각하게 인식하지 못한다는 사실 또한 확인되었다. 이 브랜드의 정보공개서에 의하면, 역시 최근 3년동안 146개에 이르는 신규 가맹점이 개설되었기 때문이다. 결국, 폐점이 너무 많은 프랜차이즈의 위험성을 창업자들이 인식하지 못했다는 얘기다.
한 창업전문가는 “아마도, 유명한 기업의 자회사라는 이유가 창업자들의 정상적인 의사결정에 방해가 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추정하면서 “이번 사례의 경우, 창업자들이 조금만 면밀하게 살펴봤다면 그리 쉽게 창업을 결정하진 못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특정 프랜차이즈의 폐점이 많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느냐고 질문하는 창업자가 의외로 많다”면서 “프랜차이즈 본부의 정보공개서를 통해서 쉽게 폐점에 관한 정보를 쉽게 알 수 있다는 것을 여전히 많은 창업자들이 잘 모르고 있었다”고 털어놓았다.
 
실제로 가맹사업법에 따라 만들어지는 프랜차이즈 정보공개서에는 가맹점의 폐점에 관한 사실이 명확하게 공개되어 있다. 정보공개서 내에서는 ‘계약종료’와 ‘계약해지’라는 항목으로 최근 3년간의 가맹점 변동내역이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창업자들은 가맹본부가 제공하는 정보공개서에 의해서, 또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제공하는 가맹사업거래 사이트를 통해서, 매우 쉽게 특정 프랜차이즈의 가맹점 폐점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앞에서 말한 대기업 계열의 이 프랜차이즈도 역시 정보공개서에 이렇게 심각한 가맹점 폐점 현황이 잘 표시되어 있다.
창업전문가들은 “제아무리 아이템이 매력적으로 보이는 프랜차이즈라 해도, 폐점이 많다는 것은 그 만큼 위험성이 크다”고 말한다. “그리고 누구든지 쉽게 정보공개서를 통해서 가맹점 폐점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폐점이 많은 프랜차이즈는 가장 경계해야 할 불량 프랜차이즈이기 때문에 창업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 창업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한편, 창업경영신문 안심창업센터에서는 정보공개서에 대해 잘 모르는 창업자를 위해서 “프랜차이즈 본부 무료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혼자서 프랜차이즈 본부를 제대로 파악하기 어려운 창업자들은 누구든지 전화상담 또는 방문상담 등을 통해서 이 무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문의. 안심창업센터) 
  
 

(출처 : 창업경영신문 http://www.sbiz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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