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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08-25 10:49
제목 홈플러스 야심작 ' 코너스 ' 1호점 OPEN
작성자 김순영 휴대전화

"그야말로 고객의 일상에서 골목(코너)을 돌면 만나는 고객 생활의 편의를 

위한 공간과 콘텐츠로 재구성하겠다.”
 
임일순 홈플러스 사장이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밝힌 

신사업 중 하나인 ‘코너스(CORNERS)’에 대한 포부다. 홈플러스가 2년여 간의 

준비기간 끝에 대형마트 내에 입점된 몰(Mall) 구조의 큰 전환을 시도했다.
 
홈플러스는 임사장이 취임 직후부터 구상해 왔던 새로운 콘셉트의 패밀리 

커뮤니티 몰 ‘코너스(CORNERS)’를 부산 연제구 아시아드점에 공식 1호점으로 

처음 선보였다고 25일 밝혔다. 

‘코너스’는 홈플러스와 차별화되고 독립적인 느낌의 공간으로 조성한 지역 주민들이 

직접 만들어가는 감성 1번지 ‘지역밀착형 패밀리 커뮤니티 몰’을 말한다.
 
그 동안 홈플러스는 다른 대형마트와 달리 창립 초기부터 상당히 넓은 면적에 패션, 

문화센터, 키즈카페, 서점, 약국, 세탁소 등의 임대매장을 입점시킨 근린쇼핑몰 형태로 운영하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 도심과 교외에 아웃렛 등 각종 복합쇼핑몰이 늘면서 이 공간의 변신이 불가피해졌다.
 
코너스라는 이름에는 ‘집 앞 골목(코너)을 돌면 만나는, 소소하고 특별한 일상’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기존의 화려한 대형 브랜드 중심의 복합쇼핑몰보다는 동네 장터 같은 친근함과 좁은 골목 

어귀마다 묻어나는 풋풋함, 왁자지껄한 군중들 어깨너머로 튀어오르는 호기심 같은 감성을 

끌어내는 새로운 커뮤니티 공간으로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온라인쇼핑이나 다른 대형마트가 따라올 수 없는 ‘체험’이라는 측면에서 오프라인 유통의 

강점을 살려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홈플러스만의 경쟁력을 극대화하겠다는 전략이다.
 
이에 따라 코너스에는 유소년 축구클럽과 넥타이부대를 위한 실내 및 옥상 풋살파크뿐만 아니라, 

각 지역 청년 창업 브랜드, 플리마켓, 문화자산 연계 아카데미, 토착 공예 체험관, 어린이 도서관 

등을 들여와 실제 지역주민들이 주도적으로 만들어가는 감성 1번지로 조성한다는 포부다.
 
실제 임 사장은  기자간담회 당시 ‘코너스’ 사업에 대해 처음 계획을 발표한 이후 기자간담회를 

진행할 때마다 ‘코너스’에 대해 지속 강조해왔을 정도로 사업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여왔다.
 
기자간담회 당시 임 사장은 “‘코너스’라는 브랜드로 기존의 홈플러스 몰 사업의 질적 

변신을 기획했다. 타 유통사와는 달리 상당한 면적의 몰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만큼, 홈플러스의 

몰 사업을 ‘코너스’라는 브랜드의 커뮤니티 플레이스로 재탄생시킬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지난해 7월 사업전략 기자간담회 당시에도 코너스에 대해 “편의성만이 전부인 시장은 성장에 

한계가 있다. 끊임 없이 가치를 추구하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장으로 변신하는 

것이 미래 오프라인 매장의 승부수”라며 “전국 최대 규모인 7000여개 몰(Mall) 매장을 활용해 

주말에만 시간을 내야 갈 수 있는 대형 복합쇼핑몰의 경험을 각 지역 시민의 일상 속으로 

파고들게 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코너스의 준비기간이 길었던 것은 홈플러스 점포 내 입점된 몰 매장의 임대계약 기간과 

‘상가임대차보호법’을 준수하는 물리적 기간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공식 1호점으로 선보인 

아시아드점은 2014년 몰에 대한 리모델링을 완료한 점포로 지난해 상가임대차보호법이 만료되는 

매장이 전체의 90%를 상회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홈플러스 아시아드점에 조성한 ‘코너스’는 기존 대형마트(하이퍼마켓)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가 

결합된 복합쇼핑몰로 조성해 가족동반 고객이 편안하게 방문하고 즐길 수 있는 부산 내 

유일한 ‘패밀리 커뮤니티 몰’로서 포지셔닝했다.
 
이미 점포 내 입점된 멀티플렉스 극장과 인근의 사직야구장 등 문화시설을 통한 집객력을 확보한 

상태에서, 지난해부터 핵심상권 내 약 8000세대 규모의 신규 분양아파트의 입주가 본격화되면서 

젊은 고객의 유입이 늘고 있다는 점 또한 기회요소로 작용되고 있다.
 
입점 브랜드 역시 20~30대부터 50~60대까지 각각의 연령층이 선호하는 브랜드와 유아동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테넌트를 입점시켜 ‘온 가족이 함께 편하게 즐길 수 있는 ‘패밀리 커뮤니티 몰’로서의 

쇼핑공간을 지속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홈플러스 아시아드점 코너스는 이들의 발길을 사로잡기 위해 신규 입주 고객수요를 

반영한 라이프스타일숍 및 리빙콘텐츠를 개편하고, 극장(CGV)과 피트니스 및 볼링장(코오롱 스포렉스), 

어린이 놀이시설(챔피언 더 블랙벨트), 복합문화서점(아크앤북) 등 대형 앵커 테넌트(Anchor Tenant)의 경쟁력을 강화했다.
 
또한 기존의 고효율 브랜드는 유지 및 개선하고, 인근 경쟁 상권을 고려해 유명 패션브랜드와 

SPA 브랜드, 대형편집숍과 스트리트 브랜드 등 트렌디한 신규 MD를 도입해 젊은 고객들의 유입을 

유도했다. 아울러 극장과 야구장, 축구장 이용 고객들이 선호하는 외식(F&B)브랜드도 다양하게 

들여왔고, 가족단위 고객을 집객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요소도 키웠다.
 
이밖에도 ‘코너스’의 콘셉트에 걸맞는 지역 주민들을 위한 문화콘텐츠도 강화해 문화공연장, 

커뮤니티 공간 등을 신설해 지역주민을 위한 문화체험 공간과 쉼터를 제공했다. 홈플러스는 

향후에도 임대계약 기간과 상가임대차보호법 등을 준수하면서 추가로 전환이 가능한 점포를 

상권 등에 따라 선별해 순차적으로 ‘코너스’로 전환해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홈플러스 아시아드점 코너스는 신규 입주 고객수요를 반영해 각 카테고리별 대형 앵커 

테넌트(Anchor Tenant)의 경쟁력을 강화했다.
 
또한 기존의 고효율 브랜드는 유지 및 개선하고, 인근 경쟁 상권을 고려해 올리브영, 에잇세컨즈, 

아디다스 스타디움 등 유명 패션브랜드와 SPA 브랜드를 추가했다. 또 스타일바이 미인, 

피그먼트, 쉬즈미스, 모던 & 시크 Top Tier, 지오지아, 조군샵 등 대형편집숍과 스트리트 

브랜드 등 트렌디한 신규 MD를 도입해 젊은 고객들의 유입을 유도했다.
 
아울러 극장과 야구장, 축구장 이용 고객들이 선호하는 외식(F&B)브랜드도 다양하게 들여왔고, 

가족단위 고객을 집객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요소도 키웠다. 우선 야구장 방문 고객들을 위해 

-이가네 떡볶이(부산 깡통시장 명물떡볶이) -편장군 족발(전국 3대 족발브랜드) 

-서브웨이(글로벌 샌드위치 전문 브랜드) 등 ‘Take away Food’ 브랜드를 신규 도입했다.
 
넓은 매장 내에서 장시간 쇼핑 후 여유롭게 쉴 수 있는 카페 콘텐츠도 강화했다. 대형마트 

최초로 카페 콘셉트의 매장이 들어선 ‘파리바게뜨’를 비롯해 프리미엄 커피와 시나몬 롤이 

유명한 글로벌 브랜드 ‘시나본’ 등을 입점시켰다.
 
또한 놀이와 운동이 결합된 신개념 키즈카페 ‘챔피언 더 블랙벨트’와 고객쉼터 및 문화 체험 

공간으로 활용 가능한 복합문화서점 ‘아크앤북’이 신규 입점됐다. 특히 아크앤북의 경우 

부산지역 최초로 선보이는 브랜드로, 도서 뿐만 아니라 리빙 소품의 큐레이션과 F&B 복합 

구성을 통해 마시고 즐기는 ‘리딩테인먼트(Readingtainment)’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활용된다.
 
이밖에도 홈플러스 아시아드점은 매주 셋째주 토요일마다 고객들이 ‘코너스’에서 다채로운 

문화공연과 이벤트를 즐길 수 있도록 ‘세토놀(셋재주 토요일은 코너스에서 놀자)’이라는 

이름으로 음악회, 플리마켓 등 지역주민을 위한 문화 행사를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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